질문

[e] 2A3 싱글 제작중에

by 정호윤 posted Mar 16, 200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십니까? 정호윤입니다.

간단한 답글보다는 리플이 편해서 리플로 답니다.

1. 히터전압을 직류로 점화하면 조금 좋아질려나요?
대충 출력관의 히터에 걸린 볼륨이 센터에 있으면 그렇게 심한 험은 아닌데...
그래도 들리는데... 원래 그 정도라고 만족하고 사용해야 하는지요?
- 험밸런스는 고정이 아닙니다. 좌우로 돌리면서 험이 가장 작은 위치에 놓는것입니다.
그리고 교류점화보다는 직류점화쪽이 월등히 잡음이 적습니다. 특히 필라멘트전압이 높은
관들의 경우 거의 필수적으로 직류점화를 합니다.(6B4G, SV572-10, 300B 등)

2. 여태까지 관을 중고든, 새거든 구입해도 이런적은 없는데...
이렇게 불량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까? 제작하겠다는 욕심에 만들기도 전에 미리 구입했는데...
- 험밸런스를 조정해보시는것도 좋겠죠. 그리고 새관이 불량인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제조사에서 어느정도의 테스트는 하고 나오기 때문입니다.(내구성과는 틀린문제죠.)
그래도 불량이라고 의심되시면 당장 구입한곳에 연락하셔서 조치를 받으세요.

3. 혹시 제가 참고할 만한 사항은 없는지요...
특히 오디오클럽 제품을 가지고 계신 분들(저항, 콘덴서 용량등을 그걸로 해서...)이 도움 말씀 좀 주셨으면 합니다.
- 이재홍씨 회로라면 워낙 유명해서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가장 일반적인 5극관-직열3극관의 구조입니다.(그 웨스턴 뭐시기 회로죠. ^^)

4. 참고로, 출력 트랜스는 소리전자, 전원 및 초단은 저희 회사 거래 업체(청계천), 초단관은 실바니아와 소브텍, 출력관은 소브텍과 골든드래곤, 기타 부품들은 여기저기서 얻은 부품들(좋은 것은 없습니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부품의 경우 기본적으로 잡음이 많이 나는 부품이 아닌 경우(예로 탄소체저항이 잡음지수가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귀로 들어서 잡음을 체크해내기는 좀...)에는 그리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전원트랜스포머의 경우 그 떨림이 소리로 들리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마지막으로 2A3은 ST관입니다. GT관은 6V6GT 같은것이 GT관이죠. 그냥 6V6은 철관이구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