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하기

101 테니스볼관을 이용한 프리(전원부 프리포노단부)

by 세계로 posted Apr 08,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300b싱글모노블럭 파워에  얼마간 6j5 웨스턴 라인 트랜스프리에 물려 잘 듣다가 부산 녹산에 계신

진공관제작의 달인 장박사님 댁에 가서 웨스턴216a 프리에 물린 소리를듣고 이거다싶어 6j5 라인 프리는 그날로 분해해서

 저도 같은걸로 제작해달라고 때쓰다싶이 부탁드려 제작의뢰 드렸다. 근데 그분댁에는 파워가 웨스턴 we421 파워모노블럭과

300b 싱글 모노블럭 이있어서 들어보니  421에는 216a 프리가 매칭에 더좋고 맑고 고우며 힘있게 울렸지만 300b파워에는 힘이 딸리는 상태여서 101d 를 사용해서 만들면 더 효과가 좋다는 결론에 따라 101d관을 이용해서 제작으뢰 드렸다.

아시다시피 216이나 101이나 마이크로포닉현상이 커서 제작에 여간 어려움이 있는것이아님을 제작해보신분들은 아실겁니다.

그런데 장박사님은 공중부양 소켓을 자체제작하여 외부의 어떤 간섭도 완벽히 차단해내는 기술을 보니 대단함이 엿보입니다.

두 관들 가까이 손만가도 울림과험이 마이크하울링처럼 울리는데 제작후에는 어떤 험도 뜨지않는 기술을 보면 감탄뿐이다.

또한 주로 빈티지 부품들을 사용하며 콘덴서,저항,트랜스,진공관들의 특성들을 완전히 꿰고계셔서 어는곳에 어떤부품이 어떤음을

내줄지를 아시니 스피커에 따라,또 개인의 소리취향에따라 얼마든지 조정가능하신 분이다. 하다못해 내부 연결선만해도 웨스턴선재

를 사용하시고 또 곳곳에 따라 선제를선택해서 사용하시니 참 대단하신 분이라 생각된다.

이주일간의 제작기간을 갖고 완성된 프리의 모습입니다. 물론  300b 싱글파워도 그분 솜씨입니다.

들여서 공청회를 가져보니 그야말로 환상적인 음이 쏟아져 나옵니다. 6j5라인 프리에서는 늘 저역과 힘이 딸렸는데 일거에 해소되고

풍부한 사운드와 맑고 고운 음색이 온 집안을 가득 채웁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101d관이 중국제인데 웨스턴관은 500만원씩하니 엄두도 못내고 대신 중국제 프스반느로 구성했지만 어느 누구도 중국관에서 나는 소리라고는 의의를 달지 않았다는거죠.

또한 라인단의 실력은 아마도 그어떤 고가의 장비도 비견할수없는 나름의 제작기술을 보유하고계십니다. 

험이나 잡음도일체 없고  요즘 음악듣는 재미가 새롭습니다.  심혈을 들여 제작해주신 장박사님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